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건강

간암, 4인 가족 사망, 나무젓가락, 아플라톡신

by 키워드1223 2024. 8. 29.

2013년 중국에서 4인 가족이 간암에 걸려 사망했습니다. 이들 가족이 곰팡이가 핀 나무젓가락을 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1급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Alfatoxin)'이 증식했습니다.

 

 

 

아플라톡신(Alfatoxin)

아플라톡신은 곡류나 견과류에서 자라는 곰팡이가 생산하는 독소입니다. 아플라톡신에 노출될 경우 성정장애, 발달 지연, 간 손상 및 간암을 유발합니다. 이들 가족은 아플라톡신을 장기가 섭취해 간암이 발병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나무젓가락에 틈이 생기거나 갈라지면 곰팡이 등 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새것으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나무 젓가락은 윗면에 무늬가 있기 때문에 그 무늬를 따라 꼼꼼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육안으로 곰팡이 등이 보이면 즉시 폐기하고 교체합니다. 

 

멜라민이나 플라스틱 젓가락은 열에 약해 변형되기 쉬운 데다 간과 신장에 해로운 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뜨거운 국물 등에 담그지 않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열에 강하고 쉽게 변형되지 않는 스테인리스 젓가락을 추천합니다. 

 

 

 

아플라톡신 독소는 곰팡이의 산물이며 세척하거나 끓여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아플라톡신은 독성이 매우 강해 비소의 68배, 시안화칼륨의 100배에 달하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급성 간 및 신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