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회전근개 증후군은 회전근개에 변형과 파열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회전근개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 및 힘줄로 이루어져 있는 것입니다.
어깨 근육의 통증을 막연히 오십견으로 알고 방치하다가 치료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병원에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
회전근개 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운동에 의해 근육이나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과도한 힘을 가했을 때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어깨 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염증이 악화되거나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④ 40세 이상이 되면,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이 퇴행성으로 변화하여 파열될 수 있습니다.
⑤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팔을 딛고 넘어졌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릴 때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과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야구 투수나 수영 선수, 테니스 선수나 목수 등의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회전근개 증후군 증상은 목과 어깨 부위에 나타납니다. 팔을 들거나 손을 등 뒤로 했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팔은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고, 운동 범위가 감소하며, 팔을 움직이면 어깨에서 마찰음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어깨 주위 근육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밤에 통증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회전근개 증후군은 환자의 증상과 통증에 관한 상담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임상 검사와 관절 조영술, 초음파 검사, MRI 등에 의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회전근개 증후군 치료법은 손상정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① 비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
회전근개에 부분 파열이 있을 때는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를 하는 동안에는 일상생활에서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활동은 해도 괜찮지만, 회전근개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회복을 위해 운동 치료를 해야 합니다. 운동 치료는 회전근개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일련의 특수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단한 도구를 이용합니다. 약물이나 운동 치료를 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② 수술적 치료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어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 관절 내시경으로 수술할 수 있습니다. 파열 부위가 큰 경우에는 약간 절개하고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시경 수술은 진단과 동시에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는 절개 부위가 작고 손상이 적기 때문에 입원 기간이 짧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69&tabIndex=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