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의 셋째 아들인 김홍걸 전 의원이 거액의 상속세 부담을 이유로 김 전 대통령의 '동교동 자택'을 일반인에게 매각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한국 현대사의 자취가 담긴 공간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DJ 사저 100억 원에 매각
김홍걸 전 의원은 서울 마포구 동교동에 있는 자택 매각과 관련해 "과거에 밝힌 것처럼 상속세 문제 때문에 작년에 매각을 결정한 것이다. 어디까지나 사적인 일이고 아직 최종 정리가 안 된 상황이라 현시점에서는 해드릴 얘기가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김홍걸 전 의원은 "매입자들이 일단 두 분 어르신들께서 쓰시던 공간은 일부 보전하여 유품을 전시해 주기로 해 고맘게 생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김홍걸 전 의원에게서 100억 원에 동교동 저택을 사들인 이들은 3명인데 동교동 인근에서 전국 규모의 프랜차이즈 제빵 학원을 운영하는 사업가들로 확인되었습니다. 동교동 자택은 살아있는 현대상의 현장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61년부터 1995년까지 이곳에 살았고, 2000년 대통령 퇴임 직전 재건척한 이 집으로 돌아와 살다가 2009년 눈을 감았습니다. 숱한 정치인과 재야인사들이 드나들었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이곳에서 민주화 투쟁 시기 감옥과 사형 선고, 가택연금 등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2019년 이희호 여사가 세상을 떠나자 '동교동'은 형제간 상속 분쟁으로 얼룩졌습니다. 이희호 여사는 2017년 미리 작성해 둔 유언장에서 '동교동 자택은 김대중, 이희호 기념관으로 사용하되, 지자체 등이 매입해 기념관으로 사용하는 경우 보상금 3분의 1은 김대중 기념사업회에 기부하고 나머지는 형제가 균등하게 상속하라'라고 했는데, 이 내용을 두고 차남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이희호 여사의 유일한 친아들인 김홍걸 전 의원 사이에 해석이 갈린 탓입니다. 민법상 친아들인 자신이 유일한 법정 상속인이라는 입장을 내세운 김홍걸 전 의원이 자택을 상속받고 김홍업 이사장이 처분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등 갈등이 이어졌습니다.
동교동 자택을 상속받은 김홍걸 전 의원은 이후 15억 원가량의 상속세를 납부하지 못해 몇 년간 애를 먹었습니다. 김홍걸 전 의원은 2020년 동교동 자택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달라고 신청하기도 했습니다. 등록문화재는 사적 등 100년 이상 원형이 보존돼야 하는 지정문화재와 달리, 개항기 이후문화유산 중 보존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문화재입니다. 서거한 전직 대통령의 자택 중에 서울 신당동 박정의 전 대통령 가옥과 서울 서교동 최규하 전 대통령 가옥, 서울 이화동 이승만 전 대통령 가옥 등이 있습니다. 사전가 문화재로 지정되면 관리를 위한 국가보조금과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세상을 떠난 전직 대통령 사저를 국가적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이런 까닭에 정부와 지자체의 재량에 따라 역사적 공간의 처지가 바뀝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6년부터 3년간 살았던 경기 고양시 정발산동 집의 경우 민주당 소속 이재준 고양시장 시절인 2020년 고양시가 매입해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기념관을 개관했지만, 2022년 국민의힘 소속 이동환 시장이 당선된 뒤 사살상 휴관 중입니다. 2022년 조수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동교동 자택 매입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이 또한 미납한 상속세 때문에 근저당이 설정돼 있어 반려되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개인을 넘어 민주화의 상징과도 같은 동교동 자택이 일반인에게 매각됐단 소식에 야당에서도 한탄이 나오고 있습니다. 뒤늦게 매각 사실을 알고 동교동계의 한 정치인은 "부끄럽고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한겨레
김대중
● 1924년 1월 6일 - 2009년 8월 18일
● 전라남도 무안군 하의면 후광리 121
● 제15대 대통령 (1998년 2월 25일 - 2003년 2월 24일)
● 배우자: 차용애 (사별), 이희호 (재혼)
● 자녀: 김소희, 김홍일, 김홍업, 김홍걸
● 목포제일공립보통학교
● 목포공립상업학교
●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수료
●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정치학 박사
● 병역면제 (징집 상한 연령 초과)
● 173cm, 체중 73kg, A형
● 6선 의원 (5, 6, 7, 8, 13, 14)
● 호: 후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