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한 말에 대해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무너집니다. 하물며 유력 정치인이 이런다면 불신의 정도가 더 커질 것입니다. 왜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는 걸까요? 불체포특권 포기, 헬기 이송, 위성정당 금지 입법 등
말 바꾸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는 대선 후보 당시 공약인 위성정당 금지는 여당 탓으로 돌리면서 번복했습니다. 또한 불체포특권 포기 공약마저 뒤집었습니다.
위성정당 금지는 이재명 대표의 지난 대선 공약 중 하니였습니다. 그럼에도 이재명 대표는 "민주당은 위성정당 금지 입법에 노력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실패했고, 최고회의에서 민주당은 여당의 반칙의 탈법에 대해 불가피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라며 화살을 국민의 힘으로 돌렸다.
총선에서 깨끗하게 지면 뭐 하냐
-이재명
이재명 대표는 지난 대선 때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
-2023년 6월 국회교섭단체 대표연설 이재명
이재명 대표는 깨끗한 자신은 불체포특권 필요 없다며 '불체포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라고 유세 중 반복해서 말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자신이 받는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사건'에 대한 두 번째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표결되기 하루 전인 2023년 9월 20일 페이스북에서 부결해 달라고 동료의원에게 호소했습니다.
또한, 무턱대고 일단 대학병원부터 찾고 우왕좌왕, 이 병원 저 병원 옮겨 다니다 보면 의료비용의 가중은 물론이며 치료 시기도 놓치는 불이익이 발생한다던 분이 부산대병원에서는 응급처치만 받고, 헬기로 서울대 병원으로 이송되는 특권을 누린 바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명언
배우자 김혜경 씨의 유용 의혹' 관련 조사를 받다 숨진 김 아무개 씨에 대해
나와 아무 관계없는 사람이 검찰, 경찰의 강압수사를 견디지 못해 돌아가셨는데 그게 이재명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이재명
하지만 김 씨가 대선 경성 당시 김혜경 씨의 수행기사였다는 증언이 나오자 당시 이재명 후보는 "김혜경 씨 차량을 운전한 사람은 전해 다른 인물, 없는 인연을 억지로 만들려는 음해와 왜곡"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선관위 제출 자료를 통해 김 씨가 캠프에서 운전기사 급여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자
배우자의 선행 차량을 운전했다.
-이재명
라고 해명했습니다. 뒤늦게 김 씨가 수행팀 일원이었다는 점을 인정한 것입니다. 전현희 의원님의 한 말씀 듣고 가겠습니다.
의원들을 공개적으로 욕하는 플랫폼을 만들자
-이재명
라고 제안했다가, 악성 팬덤을 부추길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자 "재미있자고 한 이야기를 조금만 삐끗하면 침소봉대해 본질과 다른 이야기들을 만들어내 요즘 말하기 불편하고 힘들다"라고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또한 "저학력, 저소득층이 국민의힘 지지가 많다. 언론 때문에 그러지..."라고 '편 가르기'논란도 있습니다.
존경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라 했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
-이재명